옵시디언 Obsidian

01. 옵시디언 (Obsidian) 소개

cTHUgha 2021. 2. 12. 17:50

메모어플, 혹은 노트어플중에 요즘 매우 핫한 어플이 있습니다. 바로 옵시디언(Obsidian)입니다.

오늘은 옵시디언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.

 

1. 📃옵시디언이란?

옵시디언은 기존 데스크탑과 같은 로컬폴더에서 마크다운파일로 작동하는 노트어플입니다. 최근 대두되고 있는 개인지식관리(PKM)과 Zettelkasten과 같은 스마트노트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죠. 

 

목차, 노트, 맵 기능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숨어있습니다.

상업적인 목적으로 회사에 의해 개발된 스마트노트 어플이 아니라, 오픈소스로 제작된 어플입니다.

이런 점에서 여러 개발자분들이 디스코드(https://discord.com/invite/veuWUTm)나 포럼(https://forum.obsidian.md/) 등에서 활동하며 기능이 추가, 개발되고 있기에 앞으로의 발전이 더 기대되는 부분이 있습니다.

 

 

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처음 드러나는 문구가 "A second brain, for you, forever"인 점에서 옵시디언이 추구하고자 하는 바가 잘 드러납니다.

 

옵시디언은 윈도우 뿐만 아니라 맥OS, 리눅스 등 여러 플랫폼을 제공합니다. 하지만 안타까운 점은 2021년 2원 현재까지는 모바일 앱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. 현재 개발중에 있다고 하니 빠른 시일 내에 만나봤으면 좋겠네요 😅

>> iOS, Android 모바일 앱도 출시 되었습니다!

2. 옵시디언 가격

 

최근 여러 스마트노트 어플들이 나오면서 다양한 요금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. 롬리서치 (Roam research) 같은 경우는 무려 한달에 $15이고 구독할인을 받아도 부담이 가는 것은 사실입니다. 

 

하지만 옵시디언은 공짜입니다. (제일 중요..) 

 

공짜로도 거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수 있다고 봐도 무방한데요, 사실 옵시디언에도 요금제는 존재합니다.

 

- Catalyst 요금제: $25이고 한번 지불

   얼리엑세스가 가능하고 커뮤니티에서 배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.

   사실상 거의 기부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.

 

- Commercial 요금제: $50/year

  법인 등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때 선택하는 요금제입니다.

 

애드온을 사용을 위한 요금제도 있습니다. (2021년 2월 현재는 세일 중이네요)

 

- 싱크 기능: $8/month

  옵시디언 서버에 동기화되는 기능입니다.

  굳이 구매하실 필요는 없는데요, 그 이유는 모든 노트가 마크다운 파일이어서 '저용량'으로 로컬 폴더에 저장되는 특성이 있어 다른 클라우드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사실 같은 기능이기 때문입니다.

 

- 퍼블리싱: $16/month

  퍼블리싱 또한 기본 기능에 pdf로 내보내기 하는 기능도 있기 때문에, 굳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.

 

 

여기까지 옵시디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

http://obsidian.md 에 들어가셔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😊

다음시간에는 옵시디언의 기능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